2025/03 8

[Unity3D,C#] 게임개발 숙련 팀 프로젝트 1일차

🎯이번 프로젝트 목표디자인 패턴 적극활용객체 지향 구조로 코드 작성예외처리 코드 작성최대한 최적화 해보기👩🏻‍💻오늘 할일자원 획득과 가공 시스템을 위한 사전 준비데이터 관리는 ScriptableObjectItemData클래스를 만들어서 WeaponData FoodData가 ItemData를 상속받게 하였다. ▼아이템 관리 클래스 다이어그램 [System.Serializable] 과 struct(구조체) 를 활용하여 인스펙터에서 값을 설정할수있게 해주었다. 이 다음에는 자원 획득 가능한 오브젝트 데이터도 ScriptableObject로 만들어주었다.그리고 interface도 미리 작성해두었다.public interface IInteractable // 상호작용 인터페이스{ public stri..

과제 2025.03.12

🔥내일배움캠프 30일차 TIL

오늘의 키워드"Dotween"✏️오늘 한 내용▼유니티 게임 개발 숙련 개인 과제 3일 차https://leejiyoung0511.tistory.com/59💭오늘의 회고역시 3D는 어렵다...그리고 화면에 계속뜨는 전체 화면에서 화면 복원... 이걸 어떻게 지워야할지 모르겠다.비주얼 스튜디오를 닫으면 사라지긴 하는데 얼마 안있다가 다시 생겨버린다...아버지 내게 지울 수 있는 정답을 알려줘...

TIL 2025.03.06

[Unity,C#,3D] 게임 개발 숙련 개인 과제 3일 차

👩🏻‍💻오늘 할 일점프대아이템 사용대시움직이는 발판#1 점프대점프대를 구현해 봤는데 뭔가 자연스럽지 않았다.▼구현 코드 //용수철이 늘어나는 애니메이션 private IEnumerator ExpandSpring() { float localScaleY = m_SpringMinScaleY; while (Spring.localScale.y m_SpringMinScaleY) { localScaleY -= Time.deltaTime; Spring.localScale = new Vector3(1, localScaleY, 1); yield return null; } } 게임할 때는..

과제 2025.03.06

[Unity,C#,3D] 게임 개발 숙련 개인 과제 2일 차

👩🏻‍💻오늘 할 일체력바 UI아이템 설명문 표시새로운 노트북 환경설정😵‍💫오늘의 트러블 슈팅#1 작은 오브젝트 인식 문제화면 중앙에서 ray를 쏴서 물체를 감지하고 그 물체의 데이터를 가져와설명문을 표시하는 로직을 구현했다.하지만 아무것도 뜨지 않았다.  ▼문제영상 전체 화면에서 화면 복원은 무시해주세요...ray를 화면에 표시해서 확인해 보니 시야각이 작은 영향이 있고(작게 안 하면 플레이어 높이가 낮기 때문에 땅을 뚫는다) 컵케이크도 높이가 낮기 때문에 ray에 감지가 안되고 있었다. 해결방법을 찾아보니1.ray를 머리 배 다리 세 방향으로 쏘기2.SphereCast를 이용해 ray의 폭 늘리기3.OverlapSphere를 사용하기 이 세 가지가 있었다. 첫 번째는 3개의 ray를 쏘고 감지..

과제 2025.03.05

🔥내일배움캠프 28일차 TIL

오늘의 키워드"3D"✏️오늘 한 내용플레이어 이동의 이해 3D는 2D와 다르게 z 축을 이용한다.파란색이 z 축 빨간색이 x축 초록색이 y축이다. 강의에서 나온 코드를 보니 Vector2 curMovementInput에 넣은 값을 dir에 넣어주고 있었다.Vector3 dir = transform.forward * curMovementInput.y + transform.right * curMovementInput.x; curMovementInput.. x는 이해가 되는데 curMovementInput.y가 이해가 안 됐다. 왜 y값을 넣어주지?y값은 y축으로 저대로 쓰면 위쪽으로 이동되는 거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었다. 하지만 더 알아보니InputSystem Vector2의 (x, y) 값이 (좌/우, ..

TIL 2025.03.04

[Unity,C#,3D]게임 개발 숙련 개인 과제 1일 차

👩🏻‍💻오늘 할 일Git연동기본 에셋 Import플레이어 이동, 점프 😵‍💫오늘의 트러블 슈팅#1 URP 렌더링 문제URP인 에셋을 Import 해서 배치를 해봤는데 핑크색으로 뜨는 문제를 발견했다. 패키지매니저에서 Universal RP을 Import 했는데도 렌더링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았다.이유를 찾아보니Editor> ProjectSettings> Quality에서 RenderPipelineAsset이 none이었기 때문이었다! 제대로 설정해 주니 해결이 되었다!#2 플레이어 이동3D라서 내 컴퓨터가 과부하가 온 것일까...velocity에 직접 이동값을 넣어줬더니 캐릭터가 순간이동 한 것처럼 움직였다.AddForce로 구현하면 부드럽게 움직인다기에 코드를 수정해 줬다.먼저 일단 가속도, 최..

과제 2025.03.04