오늘의 키워드
"3D"
✏️오늘 한 내용
- 플레이어 이동의 이해
3D는 2D와 다르게 z 축을 이용한다.
파란색이 z 축 빨간색이 x축 초록색이 y축이다.
강의에서 나온 코드를 보니 Vector2 curMovementInput에 넣은 값을 dir에 넣어주고 있었다.
Vector3 dir = transform.forward * curMovementInput.y + transform.right * curMovementInput.x;
curMovementInput.. x는 이해가 되는데 curMovementInput.y가 이해가 안 됐다. 왜 y값을 넣어주지?
y값은 y축으로 저대로 쓰면 위쪽으로 이동되는 거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었다.
하지만 더 알아보니
InputSystem Vector2의 (x, y) 값이 (좌/우, 앞/뒤)로 매핑된다는 것이었다.
사실상 y는 z 축 이동을 담당하고 있었다.
위 코드를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.
transform.forward :현재 오브젝트가 바라보는 방향 (Z 축)
curMovementInput.y : 앞/뒤 이동
transform.right :현재 오브젝트의 오른쪽 방향 (X축)
curMovementInput.x : 좌/우 이동
결론 InputSystem Vector2의 y는 z 축 이동값이다.
▼유니티 게임 개발 숙련 개인 과제 1일 차
https://leejiyoung0511.tistory.com/54
💭오늘의 회고
게임뷰를 실행시켜보는데 프레임이 4-5... 밖에 안 나왔다....
과제에 지장이 갈 것 같아 최적화 방법을 검색에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았지만 해결이 안 됐다...
노트북을 새로 사야 할 것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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